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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중국 현지 ‘케이-관광 세일즈’로 중국 방한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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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중국 현지 ‘케이-관광 세일즈’로 중국 방한객

칭다오, 광저우에서 ‘케이-관광 로드쇼’

사진01 2024 광저우 K-관광 로드쇼 행사장(Onelink walk) 전경.jpg

 

사진02 2024 광저우 K-관광 로드쇼 행사장(Onelink walk) 전경.jpg

 

사진03 2024 광저우 K-관광 로드쇼 지자체 설명회.jpg

 

사진04 2024 광저우 K-관광 로드쇼 지자체 설명회.jpg

 

사진05 2024 광저우 K-관광 로드쇼 여행사 항공사 운영 방한상품 판촉존.jpg

 

사진06 2024 칭다오 K-관광 도르쇼 국내 지자체 및 기관과 중국 관광업계 간 기업 상담(B2B).jpg

 

사진07  2024 칭다오 K-관광 도르쇼 국내 지자체 및 기관과 중국 관광업계 간 기업 상담(B2B).jpg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 유인촌)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327()부터 31일까지 중국 칭다오(3. 27.)와 광저우(3. 29.~31.)에서 케이(K)-관광 로드쇼를 열어 중국 방한객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8월 중국의 한국 단체 관광 재개 이후, 중국 방한 관광객 수는 속적으로 증가해 코로나19 이후 ’23년 중국 방한 관광객 수는 약 200명을 기록한 바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그 증가세가 더욱 가속화되어 128만 명, 234만 명 방문으로 중국은 방한객 수 1위에 올라섰으며, 중국최대 명절인 춘절 기간(2. 10.~17.)에는 11만 명의 관광객이 한국을 찾아 코로나19 전인 ’19년 대비 일평균 91%까지 회복했다. 이 추세라면 3말경엔 올해 중국인 방한객 수는 총 100만여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이에 이번 케이-관광 로드쇼는 중국인 방한객 증가 추세에 맞춰 올해 여름관광을 겨냥하여 중국 현지에서 여행업계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대규모한국 관광 마케팅 행사를 진행한다.

 

3. 27. 칭다오에서 단체 관광객 위한 트래블 마트’, 기업상담회 개최

 

먼저 327(), 칭다오에서 케이 관광 로드쇼를 열어 중국 단체 관광객을 겨냥한 트래블 마와 기업상담회(B2B) 등을 진행했다. 칭다오가있는 산둥성 지역은 현지 여행사 역시 대부분이 도매여행사로 아직 단체관광 선호가 높은 지역이다. 칭다오 케이 관광 로드쇼에서는 전국 8지자체와 25개 중국 전담여행사, 면세점, 항공사, 테마파크 등 17개 기관이참여해 칭다오 지역 여행사와 온라인여행플랫폼, 문화예술협회, 스포츠 호회 등 100개 기관을 대상으로 한국 관광을 마케팅하고, 한중 여행업계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강원특별자치도, 경기관광공사, 대구광역시관광협회, 부산관광공사, 서울관광재단 등 5개 지자체 및 지역관광 기관은 해양 레저 및 스포츠, 에듀테인먼트, 축제 등 다양한 주제와 지역을 연계한 관광콘텐츠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현지 여행사와 교류했다. 국내 지자체, 기관은 중국 관광업계와 기업상담회도 진행했는데 574건의 상담 성과를 냈다. 이번 상담에 참여한 지자체와 기관 등은 사전에 맞춤형으로 연계했다.

 

3. 29.~31. 광저우에서 케이-콘텐츠 연계 개별 맞춤형 상품 선보여,

케이팝 그룹 세븐틴’, ‘엔시티현지 팬클럽과 협력해 한류 체험존도 구성

 

이어 329()부터 31()까지 광저우 원링크(Onelink Walk) 핑몰에서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케이-관광 마케팅 행사를 최했다. 광저우는 개별 여행을 선호하고, 소비 지출이 높은 지역이다. 광저우케이 관광 로드쇼에서는 국 청년(MZ)세대의 방한 비중 증가와 개별·체험 여행 중심으로 변하는 국인 방한 관광 흐름을 반영해 아이돌 그룹, 미용, 미식, 캐릭터 등 케이-콘텐츠와 연계한 청년(MZ)세대 맞춤형 상품을 선보였다. 실제로 지난해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 2백만 명 중 30세 이하 관광객이 38.3%(77만 명)10년 전 대비 8.8%포인트(p)증가하는등 젊은 세대 방한객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나만의 한국 여행 취향 발견, 내가 직접 설계하는여행을 주제로 한국 관광 체험존’ 4곳을 구성하고 방문객들이 각 체험존에서개인의 여행 취향을 확인한 후 상품존에서 개인의 취향에 맞는 여행상품을예약할 수 있도록 행사를 구성했다. ‘한국 관광 체험존한류 아이돌 세븐틴, 엔시티(NCT) 현지 팬클럽과 협력해 구성한 한류 체험존’, 제주감귤 카페, 경기 판다 월드, 강원 레고랜드 등 지역 기업과 협력한 지역관광체험존’, 미용·미식·웰니스 등 연계 케이-콘텐츠 체험존등으로 꾸몄다.

 

아울러 온라인 여행사 클룩’, ‘광저우광지려국제여행사등 현지 여행업계와 함께 방한 상품 특별가 판매 행사도 진행했다. 행사장에는 약 3만 명의소비자가 방문했고, 한류와 미용, 미식 체험 등에 많은 인파가 몰렸다.세븐틴팬클럽 부스에 참가한 한 소비자는 "4월에 열리는 세븐틴 콘서트 관람을 위해 방한 여행을 계획하고 있었는데, 이번 행사로 케이팝과 한류 아이돌뿐만 아니라 미용과 미식 등 한국의 다양한 매력을 더 넓게 경험할 수 있었다.”라고 큰 호응을 보였다.

 

중국 방한 관광 건전한 관리로 양적, 질적 성장 함께 도모

 

문체부 박종택 관광정책국장은 "중국인 해외여행 시장이 청년(MZ)세대 중심, 쇼핑에서 문화 체험으로 변하는 관광 추세에 따라 다양한 수요에 맞출 수 있도록 특수 목적·개별 관광 상품을 다양화할 계획이라며 "향후 중국 방한 관광이 양적, 질적으로 성장하고 고부가 관광 시장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저가 덤핑 관광, 강매 등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법·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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