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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 韓流] 4월 20일 ‘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꽃 내음 가득한…

국제평화자유도시로 가는 시그널 민족화해와 협력으로 가는 그 길 철쭉의 명예와 정열이 주는 느낌

축제 韓流] 4월 20일 ‘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꽃 내음 가득한 월롱산 철쭉동산으로 가는 봄 나들이!

躑躅花開紅照水,鷓鴣飛繞青山觜 철쭉은 만개하여 물가를 붉게 물들어 비추이고.. 꿩은 푸른산 귀퉁이를 날아도는니 당나라 시인 황보송 사진 파주시청 파주시 월롱면이 주최하고 월롱면 주민자치회가 주관하는 ‘월롱산 철쭉제’가 오는 20일 월롱시민공원(월롱면 덕은리 산 134-1)에서 세번째 개최된다. 월롱산 정상부에 철쭉동산이 조성된 지는 불과 4~5년밖에 되지 않았다. 원래는 수십 년 전 만들어진 군 진지와 야외훈련장, 헬기장 등이 이 일대를 차지하고 있었는데, 2016년부터 파주시와 월롱면 주민들, 그리고 군 장병들이 방치된 군 진지 폐타이어 1만여 개를 치워버리고 ‘명품 월롱산 가꾸기 프로젝트’를 펼쳐 지금까지 10만 주가 넘는 철쭉을 식재해 철쭉동산이 만들어졌다. 그런 까닭에 지금도 철쭉동산 곳곳에는 차량은폐진지, 군사도로, 운동장 등 군사시설의 흔적이 남아있는데, 그 나름대로 특색 있는 풍광의 일부로 녹아든 느낌이다. 특히 지난해엔 보지 못했던 액자형 포토존도 새롭게 눈에 띄고, 철쭉동산 산책로에 깔끔한 야자매트도 깔렸다. 이번 행사에는 참가자 모두가 직접 참여하며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철쭉사진 콘테스트’ 공간에서는 참가자 전원에게 월롱산 철쭉을 배경으로 촬영한 스마트폰 사진을 2장씩 인쇄해 주며, 희망자에 한해 인화한 사진으로 콘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전국에충북 단양 소백산 철쭉(5.23-5.26), 경남 합천 황매산 철쭉(4.27-5.12), 전남 화순 수만리 철쭉공원 (4-5월), 군포 철쭉동산(4.20-4.28),서울 불암산(4.20-4.28)등 이맘때 축제가 많다, 사진 파주시 봄바람에 흔들리는 꽃 풍경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꽃 풍경 만들기’ 체험관과 ‘떡메치기 체험’을 한 후 인절미를 맛볼 수 있는 체험관, ‘공기정화식물 만들기’ 체험관 등이 운영된다. 각 체험관의 체험비는 1,000원으로, 축제 운영관에서 체험권을 구매한 후 참가할 수 있다. 봄꽃을 얼굴에 그려 넣을 수 있는 얼굴 그림(페이스페인팅)은 많은 참가자들이 즐길 수 있도록 무료로 진행된다. 또한, 남녀노소 모두가 참여하며 즐길 수 있는 ‘명랑운동회’도 운영된다. 제기차기, 줄넘기, 투호놀이, 훌라후프, 신발양궁 등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예선과 결선을 거쳐 우수자에게는 소정의 상품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개막 및 폐막 공연, 태권도 공연, 주민자치 수강생 공연 등 다양한 공연이 펼쳐진다. 최성근 월롱면 주민자치회장은 "월롱산 철쭉동산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 그간 월롱면 주민들이 힘을 합쳐 노력해 왔으며, 특히 올해 주민자치회 자치계획형 사업 등을 통해 1만주 가량의 철쭉을 추가로 심었다”라며, "면민 모두가 함께 가꿔온 월롱산 철쭉동산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축제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지숙 월롱면장은 "‘사랑의 즐거움’이라는 철쭉의 꽃말처럼 이번 축제를 통해 사랑과 즐거움이 가득한 월롱산 봄 정취를 가득 느끼시기를 바라며, 파주 대표 봄꽃 축제, 더 나아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봄꽃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향후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전했다. 제3회 월롱산 철쭉제는 오전 10시 30분 개막 공연을 시작으로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해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경의선 월롱역과 행사장을 오가는 순환 버스가 운행된다. 그리고 이 지역의 파주 월롱산성지(坡州 月籠山城址)는 경기도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 산138에 있는 산성 터이다. 2004년 5월 17일 경기도의 기념물 제196호로 지정되었다. 백제산성 터로 알려진 곳.경기도 기념물 제196호 예로부터 신산으로 알려져 있는 월롱산 나지막 하지만 전략적인 요충지이다. 사진 네이버 탄현면 금승리와 월롱면 덕은리, 그리고 금촌 야동동에 걸쳐 우뚝 솟아 있는 해발 246미터의 월롱산은 예로부터 신산으로 알려져 있다. 월롱산 내령은 크게 두 개의 봉우리로 나누어져 있는데 월롱면 덕은리와 야동동 쪽을 ‘파주 월롱산’ 이라 하고 탄현면 금승리 쪽을 ‘교하 월롱산’이라 부르기도 한다. 월롱산 서쪽에 월롱산과 해발높이가 비슷한 기간봉이 있으며 이곳에는 측량에 이용된 기가 꽂혀 있어 깃대봉으로 부르기도 한다. 월롱산 정상에 오르면 사방으로 파주 일대를 모두 조망할 수 있어 월롱산은 천연 요새와 같은 곳이다. 그 동안 문헌적으로 월롱산성이 존재하고 있음은 보고되었으나 구체적인 산성의 규모와 실체에 대한 조사가 없었다. 그러나 경기도박물관의 정밀 학술조사에서 월롱산성이 임진강과 한강 하구 지역을 통제하던 초기 백제의 주성 역할을 담당했던 성으로 밝혀졌다. 월롱산성은 동서남북이 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의 외벽은 거의 20미터 이상이 절벽인 자연지형을 이용하였고, 현재 내벽의 대부분은 정연한 석축형태를 보이지 않고 일부 석재만이 노출되어 있다. 문지는 동문지, 서남문지, 서북문지, 북문지가 확인되며 동문지와 북문지를 제외한 서남문지와 서북문지는 자연암반을 계단 모양으로 깎아 내면을 조성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제 평화와 통일의 도시 파주에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리라”(이사야2, 4)라는 말과 같이 축제의 한류는 평화의 한류로 이어지고 민족의 염원인 통일 향해 한 걸음 닥아가는 진달래과 철쭉의 사랑의 정열과 명예 그 의미를 새봄과 함께 느끼며 평화를 향한 새로운 기운을 만끽하고 있다. (글 권오철 기자)

먹거리 韓流] 고양 ‘가와지’ 볍씨박물관, 박물관 전시연계체험 ‘땅속의 …

밥은 하느님이다. 食爲天! 쌀은 민족의 혼!. 八十八! 밀과 쌀의 대결! 西麥東米!

먹거리 韓流] 고양 ‘가와지’ 볍씨박물관, 박물관 전시연계체험 ‘땅속의 보물, 볍씨 이야기’운영

5020년 전 인류 농경문화의 기원이 되는 재배 볍씨가 전시되어 있는 곳이다.1991년 일산 신도시 개발 당시 대화동 일대 가와지마을에서 발견되었으며한반도 최초 재배 볍씨로 측정되었습니다. 신석기시대에 인간이 재배한 가와지볍씨는 한강 농경문화권을 중심으로 벼농사가 이루어졌음을 확인해주는 귀중한 자료이다. (사진 박물관) 2023년4월1일,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고양가와지볍씨박물관(관장권지선)은 6월 30일까지 전시연계체험 ‘땅속의 보물, 볍씨 이야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땅속의 보물, 볍씨이야기는 전시 연계 주말 체험으로 가족 중심의 오감체험 활동으로 각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6월 30일까지 토·일요일에 운영하며 6세 이상 어린이 가족을 대상으로 한다고 한다. 체험은 △한반도 최초의 재배 벼 ‘고양 가와지볍씨’의 역사와 농기구와 벼의 전파경로 알아보기 △반달돌칼, 볍씨 레플리카 만들기 △무지개 색 쌀로 그림 그려보기 등의 실습으로 진행된다. 또한 벼의 재배과정과 볍씨를 심어보고, 토종 벼의 종류도 살펴볼 수 있다. 프로그램은 6세 이상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이를 통해 우리의 주식인 벼의 역사와 소중함을 알리는 기회가 되도록 할 예정이다. 접수는 매주 일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고양시청 누리집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프로그램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가와지 볍씨는 소중한 고양시의 문화유산이다. 가와지 볍씨 박물관에 오면 벼에 대한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있으므로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땅속의 보물,볍씨 이야기 활동 장면 어린이들에게 쌀의 소중함을 일개워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사진 고양시) 쌀은 인류가 가장 먼저 가꾼 곡물(먹거리)이다. 옥수수, 밀과 함께 세계인의 3대 식량 작물로 꼽히며, 전 세계 인구의 절반가량 그리고 아시아 인구 90% 이상의 주식인 식량 자원이다. 쌀이 인류에게 곧 생명이자, 문화를 만드는 역동적인 핵심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렇게 중요한 쌀의 기원을 찾는 연구는 UN의 산하기관인 국제미작연구소(International Rice Research Institute, IRRI, 필리핀 로스 바뇨스 소재)를 중심으로 미·일 학자들과 특히 중국 학자들이 큰 축을 이루고 있다. 고양 가와지유적 토탄층에서 발견된 가래나무. 고양 가와지볍씨가 발견된 곳을 표시해놨다. 사진 재)한국선사문화연구원 우리나라는 1910년대에 조사된 김해 조개더미(패총) 유적에서 출토된 쌀이 보고된 이후, 1970년대 서울대학교 박물관 임효재 교수가 주관한 여주 흔암리 선사유적지 조사에서 3000년 전의 쌀(탄화미)을 발굴하여 벼농사의 기원으로 인정받았다. 여기에 선사시대 곡물(벼) 연구에 새로운 서막을 연 것이 바로 ‘고양 가와지유적’이다. 가와지유적은 우리나라 최초 산업화의 상징으로 평가받고 있는 ‘제1차 신도시 건설’에 앞서, 일산 신도시 문화유적 조사단(단장 손보기 교수, 당시 한국선사문화연구소 소장)의 충북대학교(이하 충북대) 팀(책임자 이융조)이 발굴한 유적이다. 이곳에서 발견된 신석기시대부터 청동기·철기시대까지 3시기의 볍씨가 우리나라 쌀-볍씨 연구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코리아에 있어서 쌀의 기원은 남방설이 유력하지만, 고대 은나라 시대 동이족의 일파중 인도문명의 지배를 받은 흔적과 그 당시 하남성(은허)은 아열대로서 악어가 살고 코끼리가 있었다. 북방 유래설도 힘을 얻는다. ‘이밥(쌀밥)에 고기국은 코리언의 5000년 로망’이다. 그리고 유목의 야만에서 정착의 문민 문화로 이행하면서 쌀이 주는 의미는 매우 크다, 쌀농사는 힘이 들고 물관리가 필요하고 협동의 사회학이 요구된다. 그리고 영양 성분은 밀에 비해 엄청나게 유용하다. 육류 섭취가 적어도 생존이 가능하고 요리가 비교적 간단하다. 그것이 바로 한류의 원천이기도 하다. 반대로 서양의 밀은 빵으로 만들고 하는 작업이 보통 에너지와 기술로는 어렵다. 그래서 마을 마다 빵공장이 있고 이것이 바겟트등 빵문화로 정착되고 여기에는 필수적으로육류와 유제품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동서양의 문화와 문명을 갈라놓은 큰변수가 되었다. 한반도에서 최초로 발견된 가와지볍씨의 본향인 고양시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한 쌀 관련 체험행사가 주는 의미는 매우크다. 비록 쌀 농사 지역은 사라졌지만, ‘가와지 쌀!’이라는 브랜드(대산농촌재단)를 더욱 확대 할 필요가 있다. (글 권오철 기자) 고양가와지 쌀 가와지 막걸리 5020년전 탄화미 아시아에 인구가 믾은 이유가 이것이다. 쌀은 단위면적당 가장 많은 에너지를 낸다. 논은 우리의 환경을 지켜주는 보루이다. 앞으로 연꽃 밭등 물을 저장하는 농사가 시급하다. 천지만물은 모두 하늘을 모시고 있다. 그러므로 이천식천(以天食天)은 우주의 당연한 이치이다.” 동학 2대 교주 최시형 어록

세계 韓流] 유네스코 학생회 동문의 조국순례대행진 포럼, 그리고 세게문화…

전쟁도 평화도 인간의 마음 속에서 부터 세계문화유산의 보존과 이해가 주는 의미 동문! 그 정(情)이라는 한류의 빛과 그림자

세계 韓流] 유네스코 학생회 동문의 조국순례대행진 포럼, 그리고 세게문화유산 필암서원

확연루 송시열의 글씨,. 세계문화유산 필암서원. 해동 18현 하서 김인후 선생을 기리는 춘향제와 경서성독회, 봄날에 이어지는 이 전통이 언제까지 이어질 것인가? 사진 권오철 2024년3월23일 세계문화유산인 전남 장성의 필암서원(筆巖書院) 인근 前 황룡(黃龍)초등학교(분교) 교정에 자라잡은 오투스토리캠핑장에서 전남대학교 동문회(회장 남성숙)와 총동문회(회장 김성식)가 주최한 ‘2024 KUSA의 봄을 노래하다!’라는 캐치프레이즈로 ‘2024 문화유산 탐방과 함께하는 조국순례대행진 50주년 기념 포럼이 열렸다. 비록 작은 행사이나 이 모임의 단면을 통하여 한류(韓流)의 새로운 시각을 추적해 볼 수가 있다는 것이다. KUSA는 60여년의 역사를 가진 대학생들의 단체이다. 그 연원과 역할은 시대에 따라 부침하였으나 그 역사는 비교적 유구하다고 볼 수있다. 여기서 대학생의 사회적 위상과 그 의미가 달라지니 종합적 성격의 비 실리적인 대학 동아리는 도태되는 경향이 있어서 전남대 또한 인원이 한자리 수에 머무는 상당한 위기 상황이 오기도 했다고 한다. 그러나 동문 지도교수와 학교 행정을 총괄 동문 그리고 재경동문회등 그 동문들의 열정적인 역할로 부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동문(同門)이라는 의식은 일견 불공평한 판단을 줄 수도 있는 것이지만, 그래도 한류 정신의 핵심인 정(情)이라는 것이 남아있어 그 생명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조국순례대행진은 그 출발이 문교정책에 의존한 출발에 기인하나 그 영향력은 아직도 긍정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남아 있으나 최근 코로나 사태와 함게 더더욱 축소된 느낌이다. 오투스토리 야영장. 황룡강의 정기를 받은 황룡분교의 땅위에 이 끓어져가는 전통을 살리고져하는 몸부림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사진 김성식 그러나 그 부활의 노력은 한국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협력과 함께 다시 시도되고 있다. 또 전남대 유네스코학생회는 현재 대힉생들의 요구인 취업과 자기성취에 필요한 해외봉사 스펙을 위한 첫 시도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금년은 베트남 지역에서 20여명이 학생들이 자부담으로 10박11일의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한다. 여기서 핵심은 한류(韓流)의 전파와 국가 위상의 제고, 참여자 스스로의 인격함양에 기여하고져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에 경비 문제에 있어서 동문들의 도움이 직간접적으로 시도 되고 있다고 한다. 먼저 항공권비용의 절감을 위한 노력, 체재비에 있어서 현지 기업 및 교민의 협조를 아루는 데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날 포럼의 열기는 대단하였고, 다음날 2024년 ‘필암서원 춘향제 봉행, 경서성독회’가 열리는 세계문화유산인 필암서원을 방문하여 직접 참여는 안했지만 그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춘향제는 김인후 선생에 대한 제례의식이고 경서성독회는 경전을 소리 내어 읽으면서 선현의 정신을 기리는 행사이다. 작년 춘향제에는 이배용 국가교육위원장(전 이화여대 총장)이 필암서원 역사상 최초로 여성이 초헌관을 맡아 봉행하기도 하여서 선진적인 유학(儒學)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이어 김인후 선생의 13세손인 전 원광대 교수 김범수 화백의 작업실과 인근 고하 송진우 선생의 정자를 옮겨지은 별장에서 동양삼국의 악기를 연주하고 함께 민요와 시조를 읊는 낭만을 보여주기도 했다. 하서 김인후 그 고매한 인격과 노력은 모든이의 귀감이 되고 있다. 부도덕한 정권이 준 벼슬을 인정치 않은 소극적이지만 고결한 절개 그 선비정신 사진 권오철 또한 이 지역의 인물인 홍길동의 생가, 금호리에 있는 조선 중기의 청백리 박수량(朴守良)의 이른바 백비(白碑)를 참례하고 자본의 노예가 되고, 지구 절멸의 오염 사태에 있어서 이 시대에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가 하는 숙연한 시간도 가졌다. 이제 60년의 역사를 지닌 ‘평화도 전쟁도 인간의 마음 속에서 부터 생겨난다.’는 믿음을 가지고 이를 실천하는 대학생들의 모임이 이토록 오래 지속되고 있음은 바로 한류의 저력이며 그 민족문화의 전형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있다. (글 권오철 기자) 김인후 선생의 13세손 김범수(金帆洙) 전 원광대 대학원장, 원불교의 교릴르 신봉하고 조상들의 작품을 모사하는 수월관음도의 그 위용이 기대된다. 좌측은 겸제 정선의 기법으로 그린 산수도! 2008년 문닫은 황룡분교의 화려한 변신 그리고 그 고즈넉함이 주는 쓸쓸함, 편백나무 숲을 만든 그 선지자의 노력! 이를 살리는 법은 그 커뮤니티의 활성화에 있고 옆 교육관의 활성화! 청자연, 작은 음식점으로 남으려는 정성이 예약하지 않으면 안되고 휴일은 3000원 할인. 그릇을 정리하면 1000원 할인, 환경과 인간에 대한 예의! 그리고 커피와 그 생산품 판매를 통한 상생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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